’51조 증발’ 진상 드러날까…송환은 어디로?

’51조 증발’ 진상 드러날까…송환은 어디로?
[뉴스리뷰]

[앵커]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체포되면서 시가총액 ’51조원 증발 사태’의 진상이 드러날지 주목됩니다.

다만 미국과 싱가포르 당국도 동시에 수사 중인 탓에 국내 송환 여부가 불투명한 데다 송환 절차도 매우 복잡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채희 기자입니다.

[기자]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이슈의 중심으로 떠오른 건 지난해 5월 이들 가상화폐 가치가 급락하면서부터입니다.

테라폼랩스에서 발행한 테라의 1달러 고정 가격이 무너지고, 테라의 가치를 뒷받침하던 자매 코인 루나도 폭락하며 가상화폐 거래시장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찰리 쿠퍼 / 전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 최고운영책임자> “비트코인을 통해 가치를 뒷받침하려 했지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불안정해지고, 매우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가치를 잃게 됐습니다.”

시가총액 51조 원이 날아갔고 약 28만 명의 투자자들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지난해 5월 검찰은 투자자들의 고소에 따라 수사에 착수했지만, 권 대표는 이미 한국을 떠난 상태였습니다.

결국 11개월 만에 몬테네그로에서 덜미를 잡힌 권 대표.

검찰은 권 대표를 신속하게 송환한다는 방침이지만 미국과 싱가포르 당국도 동시에 수사하고 있어 국내 송환 여부나 시기도 현재로서는 가늠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권 대표가 몬테네그로 현지에서 소송 등으로 시간을 끌 수도 있습니다.

1997년 4월 ‘이태원 살인사건’의 진범 아서 존 패터슨은 4년 뒤 미국에서 체포됐으나, 미법원의 결정을 기다리느라 4년이 더 지난 2015년에서야 한국에 송환됐습니다.

‘BBK 사건’의 핵심 인물 김경준 씨 역시 미국에서 체포된 뒤 국내 송환까지 3년 6개월이 걸렸습니다.

게다가 몬테네그로 당국이 가짜 여권을 사용한 혐의만 적용해 권 대표를 단순 추방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입니다.

이에 따라 법무부와 검찰은 몬테네그로 측과 접촉하는 한편 법무부 소속 검사를 현지에 파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한채희입니다. (1ch@yna.co.kr)

#권도형 #테라_루나 #범죄인인도 #몬테네그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from 연합뉴스TV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 헤드라인 https://ift.tt/b692ysE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