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서해수호 용사 호명하다 울컥…”북 도발 반드시 대가”

윤대통령, 서해수호 용사 호명하다 울컥…”북 도발 반드시 대가”
[뉴스리뷰]

[앵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올해 8번째 맞은 이번 행사에서 55인의 이름을 호명하던 중 울컥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는데요.

북한을 향해서는 무모한 도발에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정주희 기자입니다.

[기자]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맞은 서해 수호의날 기념식에서 서해 용사 55명의 이름을 한 명 한 명 부르며 영원히 기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감정이 북받친 듯 20여초간 말을 잇지 못하고, 울음 섞인 목소리로 이름을 부르기도 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누군가를 잊지 못해 부르는 것은 영원히 기억하겠다는 다짐입니다. 우리가 꿈을 향해 달리고 가족과 함께 웃는 행복한 하루를 보내도록 국가와 국민을 지켜내는 것이 자신들의 꿈이었던 영원한 바다 사나이 55분의 그 영웅의 이름을 불러보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우리 해군과 해병대 장병들은 연평해전, 대청해전, 연평도 포격전 등 수많은 북한의 무력 도발로부터 NLL과 우리의 영토를 피로써 지켜냈다”고 강조했습니다.

‘천안함 피격’ 사건을 직접 언급하진 않았지만 사전 배포된 기념사에는 천안함 피격이 북한의 도발이라는 문구가 포함됐습니다.

윤 대통령은 대선 기간 천안함 유족을 만나 “북한의 피격에 의한 것이라는 건 과학적으로 검증된 것”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북한에 대한 경고 메시지도 내놨습니다.

“핵무기를 고도화하고 전례 없는 강도로 미사일 도발을 감행하고 있다”며 “이에 맞서 한국형 3축 체계를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한미·한미일 안보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북한의 무모한 도발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입니다.”

기념식에 앞서선 제2연평해전과 연평도 포격전 전사자 묘역, 천안함 피격 전사자 묘역, 고 한주호 준위 묘역에 참배했습니다.

김건희 여사도 함께 참배하며 천안함 용사 고 민평기 상사의 어머니 윤청자 여사 손을 꼭 잡았고, 윤 대통령이 용사들의 이름을 호명할 때는 눈물을 훔치기도 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기념식에서 과거와 달리 용사들과 그 유가족의 희생과 헌신에 최고 예우를 갖추면서 굳건한 안보의지를 표명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정주희입니다. (gee@yna.co.kr)

#윤대통령 #서해수호의날 #용사호명 #천안함피격 #한국형3축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from 연합뉴스TV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 헤드라인 https://ift.tt/k2saWwr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