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정 갈등에 여야 반응 갈려…”불법 방치 못해””노동 탄압 그만”

노정 갈등에 여야 반응 갈려…”불법 방치 못해””노동 탄압 그만”
[뉴스리뷰]

[앵커]

한국노총이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를 전면 중단한 것과 관련해 여권은 불법에 대해 엄정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한 반면 여권은 정부의 노동자 탄압이 원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보도에 이다현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실은 한국노총의 경사노위 불참에 대해 단호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불법에 대한 엄정한 법 집행을 했다는 이유로 대화에 참여하지 못하겠다는 것을 어느 국민이 이해하겠냐’며 ‘경사노위를 유지하기 위해 윤석열 정부의 노동정책의 원칙을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당도 법치주의를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불법 집회시위를 계속 방치할 수는 없다며, 노조든 경영자든 법을 지켜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대표> “노사 모두 법치주의를 확립하는 것이 노동개혁의 시작입니다. 그래야 정당한 노동 3권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국민의힘 일각에선 경사노위 재편론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이참에 경사노위를 재편했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지도부에선 사견에 지나지 않는다는 반응입니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정부여당이 노동계를 탄압한다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와 환노위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양대노총 청년 노동자들과의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노동 존중을 넘어서서 노동 탄압이라고 하는 것이 우리 눈앞에 현실로 지금 펼쳐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상대로 노동계와의 대화를 촉구하면서 경사노위가 기능하지 못하게 되면 민주당이 새로운 협의 채널을 검토하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정부와 노동계가 타협점을 찾을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여야 대립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이다현입니다. (ok@yna.co.kr)

#한국노총 #경사노위 #여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from 연합뉴스TV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 헤드라인 https://ift.tt/CfKVnzy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