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국정조사·오염수 청문회 합의했지만…험로 예상

선관위 국정조사·오염수 청문회 합의했지만…험로 예상

[앵커]

여야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에 합의했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해서도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했는데요.

다만 각론에는 이견을 보이고 있어 실제 국정조사와 청문회 실시까진 험로가 예상됩니다.

최지숙 기자입니다.

[기자]

대치 끝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국정조사와 후쿠시마 오염수 검증을 위한 청문회 실시에 합의한 여야.

선관위의 경우 고위직 자녀 특혜채용 의혹에 더해, 북한의 해킹 시도 은폐 의혹도 들여다보기로 했습니다.

<이양수/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채용 비리 문제가 가장 크게 대두됐고, 또 해킹 문제도 상당히 큰 문제였기 때문에 그 두 가지 문제에 대해서 국정조사를 하는 것으로 합의를 했습니다.”

국정조사와 청문회 준비를 위한 특위도 구성하기로 했는데, 각각 여당과 야당에서 위원장을 맡을 예정입니다.

<송기헌/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양당에서 특위 위원을 구성해서 하고, 그 과정에서 특위의 구체적인 활동 일자나 이런 것을 특위 차원에서 협의해서 결정을 해야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시기와 조건으로 들어가면 입장차가 여전한 상황.

국민의힘 원내 핵심 관계자는 “선관위 국정조사는 감사원 감사 이후 실시하고, 오염수 문제는 국제원자력기구 IAEA의 검증 결과가 나오면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선관위 국정조사 조건으로 여당이 제시한 감사원 직무감찰은, 민주당이 선관위 중립성 침해 우려를 제기하며 반대해 온 상태입니다.

오염수 청문회 역시, IAEA 보고서는 이르면 이달 말 제출될 예정이지만, 추가 시료 분석 등을 감안하면 최종 결과가 나오기까진 시일이 걸릴 전망입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상호 합의를 존중하고 이를 바탕으로 절차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도, 여당 입장에 대한 수용 여부에는 “지금 얘기할 수 없다”며 대화의 여지를 열어뒀습니다.==

여야 모두 일단 추가 협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지만 세부사항에 대한 이견 속에 또 다시 협상이 공전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최지숙입니다.

(js173@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from 연합뉴스TV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 헤드라인 https://ift.tt/chbC3AH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