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빠른 시일 내 재표결”…야 “거부권에 법적조치”

여 “빠른 시일 내 재표결”…야 “거부권에 법적조치”
[뉴스리뷰]

[앵커]

민주당이 강행 처리한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연루 의혹 특검법, 이른바 ‘김건희 특검법’을 놓고 여야 공방은 이어졌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미 거부권 행사를 공식화했는데, 민주당은 법적 조치도 예고했습니다.

방현덕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대통령실의 즉각적인 거부권 행사 결정을 정면 비판했습니다.

최소한의 고민이나 여론을 살피는 노력도 없는 ‘오만과 독선’이라고 했고, 특검 거부는 주가 조작 의혹을 인정하는 거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특검을 왜 거부합니까? 죄 지었으니까 거부하는 것입니다’…라고 대통령 후보 시절에 대통령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거부권 행사에 대한 법적 대응도 예고했습니다.

<홍익표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특히 거부권을 남발하는 것, 그리고 가족 문제와 관련해서 거부권을 행사하는 것이 정당한지에 대한 권한쟁의심판 여부도 저희들은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국민의힘은 거부권 행사가 당연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한동훈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4월 9일 10일에도 종편이나 이런 데서 2시에 생방송으로 때려가지고는 국민들이 어떻게 정상적인 선택을 하겠어요?…거부권은 국민을 위해서 당연한 겁니다”

특히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재표결을 추진하고 이탈표 방지를 위해 ‘반대’를 당론으로 정하겠다 했습니다.

<윤재옥 / 국민의힘 원내대표> “정략적으로 시점을 보고 뭐 이렇게 하는 것 자체가…총선 민심 교란용 입법이라는 것을 스스로 자인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민주당에선 여당 공천 탈락자들의 이탈을 노려 재표결 시점을 늦추자는 주장도 나오는데, 국민의힘은 “야당 역시 공천 탈락자 중 이탈표가 나올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방현덕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from 연합뉴스TV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 헤드라인 https://ift.tt/F693k5L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