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오늘 국무회의서 총선 입장 발표…협치 메시지 담길 듯

윤대통령, 오늘 국무회의서 총선 입장 발표…협치 메시지 담길 듯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16일)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유감 표명과 함께 국정 쇄신 의지를 직접 전할 전망인데요.

야권을 향한 협치의 메시지도 담길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최지숙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여권의 참패로 끝난 4·10 총선과 관련해 윤 대통령이 생중계로 진행되는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힙니다.

지난 11일 비서실장 브리핑에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겠다’는 메시지를 전했지만, 직접적인 발언은 처음입니다.

복수의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여기에는 총선 결과에 대한 유감 표명의 취지와 함께, 더 낮은 자세로 민의를 경청하고 국정을 쇄신하겠다는 뜻이 담길 예정입니다.

특히 여소야대 정국이 임기 내내 이어지게 된 상황에서 22대 국회와의 협력 의지로, 야당을 향한 협치의 메시지도 전할 거란 전망입니다.

총선 직후 한덕수 국무총리와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진들이 사의를 표한 가운데, 인적 쇄신 역시 조만간 본격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르면 이번 주 중반, 비서실장과 일부 수석비서관 인선을 먼저 단행할 예정인데, 신임 비서실장에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 등 정치인 출신이 거론됩니다.

나라 살림 전반을 이끌어갈 국무총리는 국회 청문회 통과 가능성이 관건인 만큼, 당분간 장고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입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여야를 아우르며 소통할 수 있고, 정부의 쇄신 의지를 상징할 수 있는 인물이 차기 총리 적임자로 좁혀질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부터 주호영·권영세 의원, 이정현 전 새누리당 대표 등의 이름이 자천타천 오르내리는데, ‘참신한 마스크’는 아니라는 점에서 고민의 지점이 되고 있습니다.

한편 대통령실은 민심 청취의 폭을 넓히는 취지에서 비서실을 중심으로 한 일부 조직 개편도 단행할 방침입니다.

그 일환으로 과거의 민정수석실 격인 법률수석실 신설 가능성도 흘러나왔지만,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 배치될 수 있다는 지적 속에 대통령실은 “아직 정해진 바는 없다”고 전했습니다.

연합뉴스TV 최지숙입니다. (js173@yna.co.kr)

[영상취재기자 이일환 윤제환 정창훈]

#윤석열 대통령 #국무회의 #총선 #국무총리 #비서실장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from 연합뉴스TV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 헤드라인 https://ift.tt/B4VyX3J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